바로가기 메뉴
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개인정보, 이것이 궁금하다!' -방통위, 『온라인 개인정보 5대민원 사이다』 발표 자세히보기
닫기

현재 위치 경로

HOME > 기술지원 > 주민번호 대체수단 헬프데스크 > 주민번호 대체수단 발급 및 인증

주민번호 대체수단 발급 및 인증


아이핀 발급 및 인증 절차 안내

아이핀 신규발급

i-PIN 발급 시 등록하신 i-PIN아이디와 비밀번호를 꼭 기억하세요. 이용자는 무료로 i-PIN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01. 아이핀 신규발급 : 개인정보 입력] 먼저, 이름과 주민번호를 입력하세요. 다음은 사용하고 싶은 i-pin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02. 신원확인] 3개의 신원확인수단(휴대폰,공인인증서,대면확인) 중 하나를 선택해 신원확인을 받으세요.    [03. 발급완료] 아이핀 발급완료. 등록하신 아이핀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기억! i-pin이 도입된 웹사이트에서도 i-pin을 발급 받을 수 있어요.

아이핀 인증

발급받은 i-PIN을 이용하는 방법은 사이트에서 i-PIN 인증을 선택하고, i-PIN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본인확인을 받습니다.
아이핀 아이디,비밀번호를 입력 후 확인버튼 클릭! 발급기관을 기억하지 않아도 확인 가능! 편리해요!

휴대폰인증 이용 절차 안내

사용자로부터 주민번호를 입력 받는 기존 방식에서 주민번호 대신 생년월일, 성명, 휴대폰번호를 이용한 인증 방식 입니다.
통신사를 통해 본인명의의 휴대폰을 발급 받은 후 인증을 시도하는 경우 아래와 같은 절차를 거쳐 인증이 완료됩니다.
이용자가 웹사이트에 회원가입할 때, 사용자 본인인증 요청(생년월일,성명,휴대폰 번호 등 입력)하여 인증결과를 웹사이트에 제공함. PG사 등 인증 대행사에서 이통사(본인확인기관)에 인증을 요청하여 인증 결과를 제공하는 절차.

신규 공인인증서 인증 이용 절차 안내

사용자로부터 주민번호를 입력 받는 기존의 방식(또는 내부적 주민번호사용 방식)에서 주민번호 대신 생년월일과 공인인증서를 이용한 인증 방식 입니다.
공인인증기관을 통해 범용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으신 후 아래의 절차를 통해 인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용자 공인 인증서 창이 뜨면, 이용자의 공인인증서,성명,생년월일, 비밀키를 통해 인증서 암호를 검증하여 웹사이트에서 본인을 확인함. 웹사이트에서는 이용자가 입력한 성명, 생년월일, 비밀키로 유효성을 체크하기 위해 공인인증 기관에 요청하고, 해당 기관이 인증결과를 전송하여 확인하는 절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