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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행태정보 보호 및 이용안내

온라인 행태정보 보호 및 이용안내

온라인 맞춤형 광고란 이용자의 온라인 이용 형태(방문사이트, 방문시 행동 등)를 분석하여 이용자 관심에 맞추어진 광고를 제공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소비자가 사이트를 방문함. 저장된 소비자 프로파일을 DB를 통해 탐색함. 처음 방문한 소비자 또는 재방문한 소비자를 Self-Learing Predictive Modeling Engine을 통해 소비자 성향에 가장 적합한 정보를 DB에 저장하여 소비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함.


유형 및 프라이버시침해 정도

  • 사이트 정보를 이용한 맞춤형 광고(Site Targeting)
  • 문맥을 활용한 맞춤형 광고(Contextual Targeting)
  • 이용자의 형태정보를 활용한 맞춤형 광고(Behavioral Targeting)
  • 이용자 형태와 프로파일 정보를 결합 · 활용한 맞춤형 광고(Profile Targeting)
  • ISP(인터넷서비스제공자) 기반 맞춤형 광고(ISP Behavioral Targeting)
  • 이용자 관심기관형 맞춤형 광고(Interest Based Advertising)
다양한 유형별 프라이버시 침해 형태와 개념, 침해정도에 대한 안내
구분 개념 프라이버시침해 정도
① 사이트 정보를 이용한 맞춤형
    광고 (Site Targeting)
이용자가 방문한 웹사이트 정보만을 이용한 광고 웹사이트에 종손된 형태이므로 프라이버시 침해 없음
② 문맥을 활용한 맞춤형 광고
    (Contextual Targeting)
이용자가 방문한 웹사이트에서 검색하는 검색어에 따른 광고 검색단어 기반이므로 프라이버시 침해 가능성이 거의 없음
③ 이용자의 행태정보를 활용한
    맟춤형 광고
    (Behavioral Targeting)
이용자가 웹사이트에 방문하여 수행하는 행태 정보가 일정 기간 동안 수집 · 저장 · 축적 · 분석되고 이를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광고 이용자에 대한 광고분석자료(Adprofile Data)가 구축된다는 점에서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가 있음
④ 이용자 행태와 프로파일
    정보를 결합 · 활용한 맟춤형
    광고 (Profile Targeting)
③ + 이용자 회원정보를 직접 활용 ③ 이외에 이용자 정보를 직접 이용하므로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가높음
⑤ ISP 기반 맞춤형 광고
    (ISP Behavioral Targeting)
ISP, 웹사이트, 광고 네트워크 간의 제휴를 통해 ISP에서 수집된 이용자 인터넷 행태 정보를 활용하여 광고 인터넷서비스제공자(ISP)에 의한 인터넷 패킷 감청(Deep Packet Inspection) 우려
⑥ 이용자 관심기반형
    맟춤형 광고
회원가입/비가입시 선택하도록 되어있는 관심 사항에 기반한 광고 이용자 관심정보 활용이 가능하므로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가 높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