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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자 개인정보보호 이용수칙

  1. 01. 소중한 내 스마트폰, 나만의 비밀번호 설정하기
    *분실 시 연락처 설정하기(가족, 지인 등)

    초기비밀번호 설정(예:0000)를 나만의 비밀번호로 설정해 주세요. 안드로이드의 경우는 설정 메뉴에서 잠금화면의 분실시 연락처 설정을 해주세요.

  2. 02. 스마트폰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백신 등 필수 앱 설치하기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앱을 꼭 설치하세요. 백신의 경우는 네이버 백신, 스팸관련해서는 스마트다이얼,올레스팸차단,LG유플러스고객선터 앱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스미싱 관련해서는 T가드, 올레스미싱차단,LG유플러스 고객센터 앱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3. 03. 스마트폰 기본운영체제(iOS, 안드로이드) 변경하지 않기
    예) 애플(탈옥), 안드로이드(루팅)

    애플의 탈옥, 안드로이드의 루팅을 하지마세요. 안드로이드의 경우 알수 없는 출처에 체크되어 있다면 반드시 해제해 주세요. 해제방법은 환경설정의 보안에서 알수 없는 출처(소스) 체크를 하제하시면 됩니다.

  4. 04. 개인정보를 과도하게 수집하는지 확인하기
    예) 게임 앱 설치 시 음성녹음, 개인 연락처 등 요구

    애플리케이션을 내려 받으려고 할 때는 너무 과도하게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기능이 있지 않은지 잘 살펴보고 내려 방아야 해요.

  5. 05. 금융정보 등 중요한 정보는 스마트폰에 저장하지 않기
    예) 보안카드나 신분증 사본, 은행 계좌번호 등

    스마트폰 내에 은행계좌번호, 계좌비밀번호, 보안카드나 신분증 사본 등 개인정보를 저장하지 마세요.

  6. 06. 믿을만한 문자와 메일만 확인하기
    예) '청첩장', '돌잔치' 문자 등 스미∙파밍 주의
    blank_Image 사이버 경찰청
  7. 07. 백신을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여 점검하기

    개인정보 유출, 스마트폰 금융 사기를 방지하는 가장 쉽고 효과정인 방법, 바로 백신 프로그램 업데이트와 실시간 감시 기능 활성화입니다.

  8. 08. 블루투스∙와이파이(Wi-Fi)는 사용할 때만 켜고, 평상시는 끄기

    이용시에만 활성화 시키고, 평상시에는 끄도록 합니다.

  9. 09. 보안 설정이 되지 않은 와이파이(Wi-Fi) 사용 주의

    해커와 피해자가 같은 와이파이망을 쓰면 악성코드 없이도 파밍을 할수 있습니다.

  10. 10. 교체 시(폐기 시) 스마트폰 속 개인정보 삭제하기

    삭제 방법은 제조사와 기종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이용 중인 스마트폰 제조사 고객센터에 문의하세요! 안드로이드의 경우, 환경설정의 백업및재설정에서 기본값 데이터 재설정을 하도록 합니다.

  1. 01. 회원가입을 하거나 개인정보를 제공할 때에는 개인정보 취급방침 및 약관을 꼼꼼히 살핍니다.
    • 사업자는『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회원가입 등의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하고자 할 경우,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 보유 및 이용기간, 위탁 업무의 내용 및 수탁자 등 개인정보 취급 관련 내용을 개인정보취급방침에 포함하여 공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제27조의 2)
    • 따라서 이용자는 회원가입을 하거나 개인정보를 제공할 경우 사업자의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 등을 자세히 검토한 후 가입·제공하여야 합니다.
    KISA 홈페이지(http://privacy.kisa.or.kr)
    - 개인정보취급방침 동영상 :" 개인정보취급방침 동영상-이렇게 작성·제공 하세요"
    - 개인정보취급방침 작성요령 : 개인정보 취급방침 작성 안내문
    -「기업자료실」> 개인정보 취급방침 작성 예시
  2. 02. 회원가입 시 비밀번호를 타인이 유추하기 어렵도록 영어/숫자 등을 조합하여 8자리 이상으로 설정합니다.
    • 안전한 패스워드(PW)란 제3자가 쉽게 추측할 수 없으며, 인터넷을 통해 전송되는 정보를 해킹하여 이용자 PW를 알 수 없거나 알 수 있어도 많은 시간이 요구되는 PW를 말합니다.
    KISA 홈페이지(http://privacy.kisa.or.kr) 접속
    >「공지사항」>"패스워드 선택·이용 가이드 및 암호이용 가이드라인"
  3. 03. 가급적 안정선이 높은 주민번호 대체수단(아이핀: I –pin)으로 회원가입을 하고 꼭 필요하지 않은 개인정보는 입력하지 않습니다. * 참고사이트(http://i-pin.kisa.or.kr)
    • 아이핀(i-pin)은 인터넷상 개인식별번호(Internet Personal Identification Number)로써, 대면확인이 어려운 온라인에서 본인확인을 할 수 있는 수단의 하나입니다. 인터넷 이용자가 주민등록번호를 제공하지 않으면서 본인확인을 할 수 있는 방법이므로 개인정보(주민등록번호)의 오·남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 i-pin은 이용자가 인터넷 사이트 회원가입이나 성인인증 등을 위해 자신의 신원정보를 본인확인기관에 제공하고 본인확인이 필요할 때마다 식별ID와 비밀번호를 이용하여 본인확인을 받는 방법으로, 다수의 본인확인기관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KISA 홈페이지(http://i-pin.kisa.or.kr)-「알림마당」
    >「자료실」- 안내책자 : "개인정보보호와 i-pin", "사례를 통해 알아보는 i-pin" , "이용자를 위한 아이핀 안내리플릿"
  4. 04. 자신이 가입한 사이트에 타인이 자신인 것처럼 로그인하기 어렵도록 비밀번호를 주기적으로 변경합니다.
    • 권장하는 패스워드(PW) 변경주기는 6개월 이며 PW 변경 시 이전에 사용하지 않은 새로운 PW를 사용하고 변경된 PW는 이전 PW와 연관성이 없어야 합니다.
    KISA 홈페이지(www.kisa.or.kr/public/laws/laws3.jsp) 접속
    >「자료실」> 안내·해설서
    > "패스워드 선택 및 이용 안내서"
  5. 05. 타인이 자신의 명의로 신규 회원가입 시 즉각 차단하고, 이를 통지받을수 있도록 명의도용확인서비스를 이용합니다.
    ※ 크레딧뱅크(http://www.creditbank.co.kr), 사이렌24(http://www.siren24.com), 마이크레딧(http://www.mycredit.co.kr)
    • 자신의 개인정보가 노출되어 타인이 자신의 명의로 자신도 모르게 회원가입이 되어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명의도용확인 서비스를 이용하여 인터넷 가입정보 확인, 정보도용 차단, 실명인증기록 조회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06. 자신의 아이디와 비밀번호, 주민번호 등 개인정보가 공개되지 않도록 주의하여 관리하며 친구나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지 않습니다.
    • 주위의 친구나 가족에게 자신의 아이디나 비밀번호, 개인정보를 공개하여 타인이 본인의 정보를 악용하기도 하므로 가능한 한 자신의 개인정보는 접근 권한을 제한하거나 주의하여 관리하여 본인의 개인정보 오·남용을 최대한 막아야 합니다.
  7. 07. 인터넷에 올리는 데이터에 개인정보가 포함되지 않도록 하며, P2P로 제공하는 자신의 공유폴더에 개인정보 파일이 저장되지 않도록 합니다.
    • P2P(peer to peer)서비스는 인터넷에 연결된 모든 개인 PC로부터 직접 정보를 제공받고 검색은 물론 내려 받기 까지 할 수 있는 서비스로 웹사이트에 한정되어 있던 정보추출 경로를 개인, 회사가 운영하는 DB까지 확대할 수 있습니다.
    • 따라서 자신의 개인정보 또는 다른 사람의 개인정보를 공유폴더에 저장하여 P2P 사이트에 올리는 것은 개인정보 노출 및 오·남용을 극대화하는 것이라 볼 수 있으므로 개인정보가 포함된 파일은 홈페이지나 공유폴더에 게시하지 않고 개인 메일로 전송하거나 오프라인에서 배포하여야 합니다.
    [련사례]
    인터넷 P2P 사이트를 통해 주민등록번호를 수집하여 중국에서 가짜 주민등록증을 만들어 국내로 들여온 뒤 이를 대포폰, 대포통장을 개설 및 고급 승용차 구입 등에 악용
  8. 08. 금융거래 시 신용카드 번호와 같은 금융정보 등을 저장할 경우 암호화하여 저장하고, 되도록 PC방 등 개방 환경을 이용하지 않습니다.
    • 신용카드 번호와 같은 금융정보 등의 중요한 개인정보들을 문서에 작성하여 저장할 경우 암호화기능을 제공하는 문서프로그램(한글, MS 오피스 등)을 사용해야 합니다.
    • 개인정보가 담긴 문서를 프린트하여 다른 사람들이 볼 수 있는 곳에 두거나, 문서파일을 PC방 등 개방 환경에서 사용 및 복사를 자제하고, 복사 시 반드시 삭제하여야 합니다.
    • 이용자가 개인 PC에 파일을 저장할 경우 암호화 저장 방법은 다음과 같이 할 수 있습니다.
      - 한글 : 상단 탭에서 파일 > 문서암호
      - 워드2003 : 상단 탭에서 도구 > 옵션 > 보안 탭 > 이 문서의 파일 암호화 옵션
  9. 09. 인터넷에서 아무 자료나 함부로 다운로드 하지 않습니다.
    • 자신의 개인정보가 노출되어 타인이 자신의 명의로 자신도 모르게 회원가입이 되어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명의도용확인 서비스를 이용하여 인터넷 가입정보 확인, 정보도용 차단, 실명인증기록 조회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0. 10. 개인정보가 유출된 경우 해당 사이트 관리자에게 삭제를 요청하고, 처리되지 않는 경우
    즉시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국번없이) 118
    또는 홈페이지http://www.kisa.or.kr/customer/appeal/appeal_main.jsp에 신고합니다.
    • 한국정보보호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 관련 상담은 e콜센터 118

  1. 01. 메신저로 금전을 요구하는 경우 반드시 전화를 통해 확인하기
    • 메신저를 통해 금전 송금을 요구할 경우 반드시 해당 본인임을 전화를 통해 확인한다. (특히, 전화할 수 없는 상황 등 본인 확인을 피하고자 할 경우에는 일체 대응하지 않는다.)
    • 만약, 금전을 송금한 경우에는 즉시 이체한 은행의 콜센터를 통해 은행 계좌 지급정지 요청을 한 후 메신저비밀번호를 변경한다.
  2. 02. 메신저를 통해 개인정보를 알려주지 않기
    • ID, 주민번호, 계좌·신용카드번호 등 중요한 신상정보는 절대로 메신저를 통해 전달하지 않는다. 필요할 경우 명의도용 확인서비스를 이용하여 회원가입, 실명인증 등의 시도 시 즉각 확인하고, 차단한다.
  3. 03. 정기적으로 메신저 비밀번호를 변경, 관리하기
    • 메신저를 이용하는 웹사이트의 비밀번호를 다른 사이트 및 본인의 개인정보와 연관성이 없도록 설정하고, 정기적으로 변경한다.
  4. 04. 공공장소에서는 메신저 사용을 자제하기
    • PC방 등 공공장소에서는 다수의 사람이 다양한 웹사이트에 접속·이용하기 때문에 악성코드 또는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있을 위험성이 높으므로 메신저 등 인터넷 사용을 자제하고, 사용 후 반드시 로그아웃 한다.
  5. 05. 메신저 자체 보안 설정 및 보안 프로그램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하기
    • 》 메일·메신저를 통해 보내진 출처를 알 수 없는 URL 접속하거나 인터넷에서 아무 자료나 함부로 다운로드 하지 않고, 유사 시 사전에 바이러스 등을 차단·치료할 수 있도록 보안 업데이트를 항상 최신상태로 유지한다.
      ※ 메신저 보안 설정 방법 : 메신저 상 환경설정 또는 옵션의 보안 메뉴 이용 (네이트온 : 상단 설정 탭 - 환경설정 - 보안, MSN : 하단 퀵 메뉴 탭 - 보안)
  1. 01. 미니홈피, 블로그 등 1인 미디어 내에 전화 번호 등 자신 및 가족의 개인정보를 게시하지 않습니다.
    • 미니홈피 및 블로그에 올려진 전화번호 등 개인 및 가족의 연락처 정보가 범죄에 악용되기도 합니다.
    • 따라서 미니홈피 및 블로그에는 범죄에 악용될 수 있는 휴대폰 번호 등의 개인정보를 게시하지 않거나, 가까운 사람들만이 볼 수 있도록 컨텐츠 접근 권한을 제한하여야 합니다.
    [관련사례]
    - 가족관계 및 피해자·자녀 휴대폰 번호 입수
    - 자녀에게 지속적인 욕설전화를 하여 휴대폰 전원 차단을 유도하거나,
    - 학교 홈페이지내 행사 및 시험일정 파악 후 전화 받지 못하는 상황을 악용 자녀 납치를 빌미로 금전 요구
  2. 02. 종친회, 동창회, 동호회 사이트 등에 주소록 및 비상연락처 파일을 게시하지 않습니다.
    • 전화사기범은 종친회, 동창회, 동호회 사이트에 올려진 주소록이나 비상연락처 파일을 범죄에 이용하기도 합니다.
    • 따라서, 이와 같은 개인정보가 포함된 파일은 홈페이지에 게시하지 않고 개인 메일로 전송하거나 오프라인에서 배포하여야 합니다.
    [관련사례]
    종친회 및 동창회 명부 입수 후 동창회비 및 교통사고 보상금 등을 빙자하여 송금 요구
  3. 03. 자녀 등 가족에 대한 비상시 연락을 위해 친구나 교사 등의 연락처를 확보합니다.
    • 전화 사기범은 상대방의 전화로 욕설 전화 등을 계속 걸어 전화기 전원을 끄도록 유도한 후 연락이 되지 않은 틈을 타서 가족에게 전화를 걸어 납치한 것처럼 위장하여 송금을 요구합니다.
    • 따라서, 자녀의 친구나, 교사 등 가족의 휴대폰 전원이 꺼져 있는 경우에 연락 가능한 추가적인 연락처를 확보하여 두어야 합니다.
  4. 04. 전화를 이용하여 계좌번호, 카드번호, 주민번호 등 정보를 요구하는 경우 일체 대응하지 마십시오.
    • 금융기관, 수사기관, 감독기관 등 어떠한 기관도 전화를 이용하여 개인정보나 금융거래 정보를 요구하는 경우가 없으므로 이러한 전화는 모두 사기 전화입니다.
    • 또한 상대방 유도에 따라 혹은 항의하기 위해 9번 버튼을 눌러 통화를 시도하는 경우 수신자 부담 전화 요금을 부과하기도 하오니 절대로 통화를 해서는 안됩니다.
    [관련사례]
    - 국민연금관리공단 및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칭 세금 환급
    - 은행, 카드사, 통신회사 사칭 카드 대금 및 서비스 이용 요금 연체
    - 검찰 및 경찰 등 수사기관 사칭 출석 요구 및 범죄 연루를 빙자한 개인정보 및 금융거래 정보를 요구
  5. 05. 현금지급기(CD/ATM)를 이용하여 세금 또는 보험료 환급, 등록금 납부 등을 하여 준다는 안내에 일체 대응하지 마십시오.
    • 금융기관, 국세청, 법원 등 어떠한 기관도 현금지급기를 이용하여 환불하여 주는 경우가 없습니다.
    [관련사례]
    - 세금 환급, 대학 등록금 환급, 장학금 지급을 위해 ATM 기기로 불러내어 기기 조작 요청
    - 범죄 연루 및 카드 도용 등으로 인해 계좌 정지가 필요하니 이를 위해 ATM 기기 조작 요청
  6. 06. 동창생 또는 종친회원이라고 하면서 입금을 요구하는 경우 반드시 사실관계를 재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동창생 및 종친회원을 가장하여 문자메시지 또는 전화로 계좌번호를 알려주며 입금을 요구하는 경우 반드시 사실관계를 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7. 07. 발신자 전화번호를 확인합니다.
    • 전화 사기범들이 사용하는 전화는 추적을 피하기 위해 발신자표시가 없거나 001, 008, 030, 086 등 처음 보는 국제전화번호를 사용하므로 반드시 발신자 전화번호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8. 08. 자동응답시스템(ARS)을 이용한 사기 전화를 주의하세요.
    • 전화나 문자메시지로 은행직원 등이라 하면서 카드대금 연체, 카드부정발급 등에 대한 조사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하면서 사기범의 자동응답 시스템으로 통화를 유도한 후, 계좌번호, 카드번호 등을 입력하라고 하여금융정보를 빼가는 경우가 있으니 특히 이를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은행직원 뿐만 아니라 카드사, 금융감독원, 검찰, 경찰 등을 사칭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9. 09. 휴대폰 문자서비스를 적극 이용하세요.
    • 계좌이체, 신용카드사용 내역 등 본인계좌에서 돈이 빠져나가는 것을 바로 인지할 수 있도록 휴대폰 문자서비스(SMS)를 적극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10. 10. 속아서 전화사기범들 계좌에 자금을 이체했거나, 개인정보를 알려준 경우, 즉시 관계 기관에 신고하세요
    • 거래 은행에 지급 정지 신청
      전화사기범들은 즉시 이체된 자금을 인출해 가므로 거래은행 직원 또는 거래은행 콜센터에 신속히 지급정지를 요청하여 사기범들이 자금을 인출해가지 못하도록 해야 합니다.
      -자금을 송금한 전화사기범 계좌 은행 콜센터 및 창구를 통해 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노출자 사고예방 시스템 등록
      -무심코 전화사기범들에게 주민번호 등 개인정보를 알려준 경우에는 즉시 금융감독원 또는 은행을 통하여 개인정보 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에 등록하여 추가적인 피해를 최소화 해야 합니다.
      ※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 : 신분증 분실 등으로 개인정보가 유출된 경우 동 시스템에 등록하면 전 금융회사가 공유하여 신규예금 계좌개설, 대출 신청, 신용카드 발급 등 금융 거래시 철저한 본인확인을 요구하게 됩니다.
      ※ 단, 우체국, 새마을금고 등은 관할기관이 다르므로 별도로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카드번호와 유효기간을 알려준 경우 카드사에도 신고해야 합니다.
      금융감독원 : (국번없이) 1332 또는 홈페이지 http://minwon.fss.or.kr
      각 은행 및 카드회사 상담 전화, 창구
    • 수사기관에 신고
      신고접수는 수사기관에서 담당하고 있으며 경찰서와 검찰청을 통해 가능합니다.
      경찰청 : (국번없이)1379 또는 홈페이지 http://www.police.go.kr 검찰청 : (국번없이)1301 또는 홈페이지 http://www.spo.go.kr
    • 한국인터넷진흥원 e콜센터118 신고
      e콜센터 118는 신속한 신고 접수 및 대처 요령에 대해 상담을 하고 있습니다.
      e콜센터 118 : (국번없이) 118 또는 http://privacy.kisa.or.kr/kor/center/center01_new.jsp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 관련 상담은 e콜센터 118